노하우

미장 공사와 방통 공사

소형 세컨하우스 중형 세컨하우스 주거

궁금할 때 펼쳐보는 건축 용어 사전 ⑦

건축물의 마감 완성도를 결정하는 미장 공사와 온돌 난방을 위해 진행되는 방통 공사. 진행 방식과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미장 공사는 건축물의 내·외벽, 천장, 바닥, 지붕 등의 부위에 시멘트 모르타르나 회반죽 등의 혼합 재료를 흙손 또는 뿜칠기 등을 이용해 바르는 작업을 뜻한다. 미장재료는 크게 수경성, 기경성, 특수재료로 구분할 수 있다.

미장 공사는 바탕재와 마감재의 적응성, 건조수축, 바탕재의 움직임 등에 따른 균열, 들뜸 등의 약점에 어느 정도까지 대응하여 하자를 방지하느냐에 주안점을 둔다. 또한 미장 마감은 그 자체로 내벽이나 외벽의 마지막 단계가 되거나 그 위에 다른 마감재를 더할 수 있는 상태를 조성할 목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특히나 완성도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최근에는 유럽 미장 스타일의 유행으로 내부 마감을 미장 마감으로 마무리해 특유의 분위기를 형성하는 인테리어가 많이 적용되고 있다. 미장 마감을 진행하기 전에는 각종 매설설비의 배관 및 배출구가 완료되었는지 확인하고 코너, 걸레받이 등의 조인트 부위에는 비드를 설치해 마감 품질을 높인다. 콘센트 박스로 미장재가 들어가지 않도록 내부 보양도 실시한다.



공정상 미장 공사에 포함되는 방통 공사는 ‘방바닥 통미장’의 줄임말로 보통 본격적인 마감공사의 개시를 의미한다. 온돌 난방을 위해 층간 단열재를 깔고 난방 배관 파이프를 시공한 후, 그 위에 시멘트 모르타르를 통으로 부어 마감하는 과정을 거친다. 방통 타설 시점은 전체 공사의 1/3 정도 진행을 알려주며, 방통 공사가 마무리되면 대부분의 습식 공사가 마무리되었다고 본다. 방통 공사를 끝낸 후에 내장 공사와 수장 공사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방통 공사의 모르타르 시공 두께는 일반적으로 50mm이고, 40~60mm 범위에 들어오도록 한다. 너무 두꺼워지면 난방 효율이 떨어지고 너무 얇으면 강도가 떨어져 크랙 등의 하자가 생기기 쉽다. 모르타르에 물의 비율을 과도하게 섞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단열재 위에 까는 철망 와이어메쉬는 난방 배관 파이프를 고정시키기 위해 설치한다. 와이어 메쉬 위에 난방배관을 설치하고 U핀을 이용해 배관을 고정한다. 그 후 모르타르를 타설하고 밀대 등으로 미장 작업을 진행하는데, 바닥 마감의 하자를 방지하려면 수평과 표면의 평활도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

방통 공사의 하자 60%는 양생 시 발생하기 때문에 양생 과정에 신경 써야 한다. 타설 후 영상 5℃ 이상의 온도에서 일주일가량 습윤양생을 유지해야 하고, 보일러 가동은 최대한 지양해야 하며 실내에 바람이 통하지 않도록 개구부를 막아준다.


취재_ 조재희  |  일러스트_ 임경은

ⓒ월간 전원속의 내집  2023년 7월호 / Vol.293  www.uujj.co.kr


해당 기사의 저작권은 (주)주택문화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복사, 배포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오니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다른 하우징&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