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캠핑제국 매거진| 자유게시판|
캠핑제국 매거진
목록보기
바다와 강이 만나는 홍성군의 천수만권역
2021.03.22 19:38
캠핑제국 김애진(cz***)

천수만은 안면도와 육지 사이, 서해가 만을 이루는 구역을 말한다. 이 구역 중앙에 위치한 지역이 홍성군 서부면이다. 홍성군을 생각하면 얼핏 바다는 떠오르지 않아서, 남당항, 궁리포구, 속동전망대 등 이름 자자한 낙조 명승지가 모두 홍성군에 속한다는 사실이 새삼스러웠다. 그래서일까, 서해 일몰을 수없이 마주했건만, 이번 홍성에서의 일몰은 다시 새롭게 다가왔다. 단 한 번에 잡을 수는 없는 풍경이어도, 해지기를 기다리는 그 시간마저 평온했던, 홍성의 천수만을 소개한다.

 

여행코스

홍성 상황오토캠핑장 속동전망대 궁리항 - 아가새농장



아담하고 실속 넘치는 상황오토캠핑장

천수만권역 마을 안쪽에 자리한 상황오토캠핑장은 지역민이 위탁 운영하는 캠핑장이다. 궁리포구, 속동어촌체험마을, 남당항 등 바다까지의 거리가 차로 5분 이내다. 바다 놀이도 즐기고 산촌 캠핑도 할 수 있는 지역적 특징이 있다. 바닷길에서 산책을 즐기며 어촌 풍경을 눈에 담고, 아늑한 캠핑장에 몸을 쉰다. 어둠이 찾아오고 텐트 안에 불이 켜지면, 눈에는 보이지 않던 바다가 아주 미세한 소리로 파도친다. 적절한 거리, 바다와 캠핑장 사이에도 때때로 필요한가 보다. 이곳은 아이들을 위한 시설을 잘 갖춘 가족형 캠핑장이지만, 11시 이후 소음에는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다. 여기저기 부착된 경고 안내판을 쉽게 볼 수 있는데, 매너시간에 소음이 발생하면 바로 퇴실 조치한다고. 실제로 벌어지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머무는 동안에는 무척 조용한 밤을 보낼 수 있었다.



사이트는 노지캠핑장으로 총 41개이며, 계단식 형태로 이뤄졌다. 일반 오토캠핑은 물론 개인 카라반까지 이용할 수 있고 캠핑장 옆으로 어린이 놀이터, 족구장 겸 배드민턴장, 쉼터 등이 마련되어 있다. 여름철이면 아이들을 위한 작은 물놀이장도 열고, 어린이용 보드게임 도구 대여 서비스도 유료로 마련한다. 관리사무소에 간단한 필요 용품을 살 수 있는 매점도 갖췄다. 때때로 다양한 이벤트를 운영하니, 방문 전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상황오토캠핑장]충남 홍성군 서부면 서부서길 633-60 / 041-631-6160

https://csmautocamping.com


귀염뽀짝! 아기 동물과 놀기, 아가새농장

홍성군 서부면 내륙에 자리한 아가새농장은 17종의 앵무새 4백여 마리와 기니피크, 판다마우스, 다람쥐, 토끼, 거북이 등 10여 종의 동물들이 함께 살아가는 작은 동물원이다. 농장에 들어서 입장료(성인 8,000/)를 지불하면 먹이 도시락을 받는다. 주인과 함께 먹이를 주며 각 동물에 관한 이야기를 듣는 투어 형태로 운영한다. 첫 번째 동물은 토끼다. 사교성 좋은 토끼들은 먹이를 달라고 입과 코를 쫑긋거리며 발아래로 뛰어온다. 엄마 토끼의 품을 벗어나지 못한 아기 토끼들을 직접 안아볼 수도 있다. 그리고 이어서 정말 다양한 종류의 새들과 조우하는 것이 아가새농장의 가장 큰 매력이다.


주인아저씨의 말투를 따라 하는 회색앵무새는 뛰어난 언어능력을 가지고 손님들에게 인사한다. 몸값 1천만 원을 호가하는 할리퀸마카우는 강렬한 눈빛으로 분위기를 압도한다. 이름처럼 예쁜 사랑앵무새들은 수십 마리가 한 새장에서 생활한다. 주인과 함께 새장 안으로 들어서 모이를 들고 있으면 새들이 한 번에 모여든다. 주의할 점은 이 앵무새들은 고무종류를 좋아해서 손님이 신고 온 신발을 콕콕 찍어 먹기 때문에, 모이를 주면서 발을 계속 움직여야 한다는 것. 규모는 그리 크지 않지만, 워낙 작은 동물들이 옹기종기 모여 살다 보니 동물 하나하나 만나기 위해서는 꽤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상황에 따라 운영 여부가 달라지니 방문 전 전화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아가새농장] 충남 홍성군 서부면 서부로 295-90 / 041-632-1756

 

궁리항부터 속동전망대까지 바닷길 걸으며 일몰 맞이

서해 어느 곳에서나 만날 수 있는 일몰 풍경이지만, 홍성 서부면의 낙조는 홍성군 지정 홍성 13경에 속할 만큼 잘 알려진 명소다. 서산시와 홍성군을 잇는 서산 A지구방조제를 건너면 바로 홍성군 서부면 궁리포구에 이른다. 궁리포구가 홍성군과 안면도 사이의 천수만 시작지점이라 할 수 있다. 포구에는 옥상에 가족이 함께 낚시하는 조형물이 있는 어촌마을센터를 중심으로 횟집들이 모여있다. 포구 앞 갯벌이 보였다 사라지는 해수면 위로 작은 배들이 정박해 있다. 만의 특성상 큰 배는 물길에 들어설 수 없기 때문에 항구에 정박한 배들은 작은 고깃배들이다. 그 풍경 너머 붉은 등대가 바다를 향하고, 해 질 무렵이면 그 옆으로 태양이 모습을 감춘다.




궁리포구부터 남쪽으로 약 1.5km 거리에 속동전망대가 자리한다. 속동갯벌마을에 속하는 이곳에 바다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가 마련되었다. 도로 옆으로 마을 정보화센터 건물이 자리하며, 공중화장실과 주차장을 갖췄다. 주차장 바로 앞에서 바다를 바라봐도 좋지만, 오롯이 바다와 마주할 수 있는 장소도 있다. 해안 쪽에 낮은 언덕으로 이어진 데크 길이 있고, 길 끝 언덕 위에 배 모양의 전망 데크가 마련되었다. 돌고래와 배 방향키 조형물이 있어 서해를 배경으로 한 기념 촬영도 좋다. 궁리항 어촌마을센터 2층에는 커뮤니티센터가, 속동마을 정보화센터 2층에는 짙은갤러리 카페가 자리하며 마을 여행 가이드 역할을 함께 자처한다. 상황오토캠핑장과 함께 천수만해상낚시체험, 속동갯벌체험 등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궁리항] 충남 홍성군 서부면 남당항로 849 / 궁리항 천수만 한울마루 커뮤니티센터 041-634-6867

[속동전망대] 충남 홍성군 서부면 남당항로 689 / 속동갯벌체험관 041-631-6609

천수만 한울마루 http://hanwoolmaru.com

 


지역 장보기

궁리항과 함께 홍성군의 또 다른 포구 명승지는 남당항이다. 궁리항보다 조금 더 큰 규모로 천수만수산물센터가 중심에 자리한다. 다양하고 싱싱한 어패류를 살 수 있고, 주변 식당과 연계해 식사도 할 수 있다. 주변에 여러 종류의 식당이 자리하며 펜션, 카페, 마트 등을 이용할 수 있다. 홍성은 한우도 유명한데, 서부면에 홍성한우 전문 판매장이 있다. 1층은 하나로마트가 자리하며, 2층은 한우 정육식당으로 이뤄졌다. 두 곳 모두 홍성한우를 판매한다.

 

/사진 김애진

 

위 정보는 202103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에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캠핑제국이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기사의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댓글
1
이전보기
다음보기
목록보기
캠핑카
이동주택
캠핑장
커뮤니티
검색
Log In
회원가입
고객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