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캠핑제국 매거진| 자유게시판|
캠핑제국 매거진
목록보기
왕벚꽃 탐스러운 4월, 서산 개심사로 떠나는 미각 여행
2021.04.03 23:26
캠핑제국 민혜경(cz***)








충남 서산은 구불구불 성벽을 따라 이어지는 멋스러운 전망의 해미읍성과 국보 제84호로 지정된 마애삼존불상, 그리고 마음을 여는 절이라 불리는 개심사로 유명하다. 특히 4월에는 개심사의 왕벚나무가 눈이 부시게 피어난다. 봄날이 화사하게 무르익으면 팝콘처럼 꽃송이를 팡팡 터뜨리는 왕벚꽃으로 봄날의 절정을 맞으러 개심사로 떠나보자. 아직 계절에 적응 못 한 헛헛한 속을 뜨끈한 소머리국밥이나 알싸한 생강냉면으로 달래고 나면, 연분홍 꽃잎이 흩날리는 벚꽃 엔딩도 아쉽지 않다.



 

 




서산 개심사는 서산의 명소 9경 중에 제4경이다. 우리나라 벚꽃 명소의 대표적인 장소 중 하나이기도 한 개심사에 가면 푸르스름한 빛이 감도는 청벚꽃을 만날 수 있다. 개심사 경내 곳곳에 연한 분홍빛이 겹겹으로 피어나는 겹벚꽃과 탐스럽고 화려한 청벚꽃이 어우러지는 풍광은 입이 딱 벌어질 만큼 장관이다. 전국의 벚꽃들이 앞을 다퉈 화려하게 피고 나면 개심사의 왕벚꽃이 피기 때문에 4월 중하순 무렵의 개화 시기를 살펴 개심사로 떠나면 아름다운 왕벚꽃을 만날 수 있다.





 

 



해미읍성 진남문 건너편에는 30여 년간 한자리에서 소머리 곰탕을 끓여온 읍성뚝배기 식당이 있다. 신선하고 질 좋은 100% 한우 소머리를 정성껏 손질해서 5시간 이상 끓이는 동안 뜨는 기름은 말끔하게 걷어낸다.









사계절 변함없이 가마솥에서 뽀얀 진국이 우러나고 있는걸 보면 곰탕에 대한 믿음도 진하게 우러난다. 사골과 소머리를 푹 고아낸 육수는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해서 먹고 나면 든든하다.


 

 




소머리를 뽀얗게 삶아내면 설렁탕과 수육으로 먹는데, 수육은 볼살, 우설 등 특수부위로 겨자 양념장에 찍으면 별미다. 겨자장의 알싸한 맛에 느끼함은 사라지고 쫀득한 식감이 콜라겐을 듬뿍 먹는 것처럼 만족감으로 뿌듯하다. 한 조각 입에 넣고 꼭꼭 씹다 보면 고소하고 단맛이 우러나온다. 점심부터 손님이 많은 날은 수육이 금세 동난다. 하루에 가마솥 2개에서 나오는 수육과 육수의 양이 늘 똑같으므로 손님이 많은 날은 일찌감치 장사를 마치기도 한다.


 

 




부석냉면을 찾아가는 길에는 소박한 시골풍경이 이어진다. 생강 한과 간판이 자주 눈에 띄면서 생강으로 유명한 부석면의 부석냉면이 왜 생강냉면으로 불리는지 이해가 된다. 세월의 더께가 느껴지는 수복식당은 옛날 구조를 그대로 지키며 3대로 이어가는 대물림식당이다. 물냉면을 시키면 시골집 부엌에서 오이채를 척척 썰어 냉면을 수북하게 말아주는 할머니 냉면처럼 화려하지도 않고 강렬하지도 않은 소박한 맛으로 나타난다. 살얼음 하나 없이 나오는 물냉면은 기대 이상으로 시원하고 먹고 나서도 속이 편안하다. 채소로 만든 육수는 토종 생강을 넣어서 달곰하면서 은은한 생강 향과 함께 개운한 맛이 감돈다.



 





냉면에 들어가는 생강은 부석면의 지역특산품인 토종생강이다. 속살이 희고 보랏빛을 내는 토종 생강은 크기는 작지만, 향이 강하고 단맛이 있다. 큼직한 중국산 생강에 밀려 구하기 힘든 토종생강은 계약재배로 받아쓰는데, 가을에 수확한 생강을 편으로 말려서 냉동해놓고 쓴다. 생강은 신진대사 기능 회복과 소화흡수, 해독에 좋은 식품이다.


 





 

꽃이 피기 시작하자마자 사라져버리는 봄은 눈 깜짝할 새 지나간다. 전국의 벚꽃 중에 가장 아름답게 피면서 가장 느즈막이 피는 왕벚꽃나무 여행은 입술이 쩍쩍 달라붙는 소머리국밥과 알싸한 생강냉면처럼 한번 맛보면 잊을 수 없는 감동을 선물한다. 향긋한 벚꽃향기에 취하고 구수한 국밥과 시원한 냉면에 행복해지는 4월 봄날의 여행, 바로 지금 떠나야할 이유 중의 하나다.










,사진 / 민혜경 여행작가

 

위 정보는 20214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에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캠핑제국이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기사의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댓글
0
이전보기
다음보기
목록보기
캠핑카
이동주택
캠핑장
커뮤니티
검색
Log In
회원가입
고객센터